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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산업분석

세종공업, 한온시스템 :: 수소차 부품관련주 파악하기 2편

by Hs투자자 2020. 9.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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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

수소차 관련 회사를 투자하기 전 수소차에 대한 이해와 전방산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수소차란 가솔린 내연기관 대신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반응시켜서 얻은 전기를 이용해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가솔린 내연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엔진이 없으므로 배기가스 및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친환경적인 아주 좋은 기술임은 틀림없습니다.

 

전방산업에 대한 이해

투자이유와 목적을 정기하기 위해서 전방 산업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수소차는 크게 2가지로 상용차, 승용차로 나눌 수 있는데 상용차는 트럭, 버스, 택시, 렌터카, 지게차 등으로 사업에 사용되는 차를 말합니다. 사업에 사용하기 때문에 돈을 벌기 위해서 움직이는 자동차입니다. 즉 시간과 돈의 연관성이 큽니다. 수소차와 전기차의 가장 큰 공통점은 친환경적이라는 점이며 가장 큰 차이점은 주행거리와 충전 속도입니다. 현대자동차는 현재 상용차 생산능력이 30만 대 승용차는 4만대로 현대자동차도 수소차는 상용차 위주로 승용차는 전기차 위주 전략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소차와 전기차 비교

수소차의 경우에는 연료전지를 통하여 동력을 얻지만 전기차는 전기를 동력으로 얻습니다. 또한 현재 수소차는 짧은 충전 시간에도 긴 주행거리를 자랑하지만 전기차는 수소차에 비해 긴 충전시간과 비교적 짧은 주행거리입니다. 상용차 입장에서는 여지없이 수소차를 선택할 것입니다. 하지만 수소차도 분명 단점이 존재합니다. 아직까지는 차량의 가격이 고가이며 충전 인프라가 부족합니다. 하지만 상용차 기준으로만 본다면 충전인프라가 그렇게 부족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관련주

세종공업, 한온시스템

 

 

 

세종공업

세종공업은 1976년에 설립되어 2002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자동차 부품 회사이며 주 생산품목은 자동차의 환경 유해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컨버터와 소음진동을 줄이는 머플러 부품 등입니다. 기존의 사업은 내연기관 자동차 부품 관련 사업을 하였고 주로 현대차, 기아자동차 기반으로 부품을 납품하던 업체입니다. 현재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 사업 다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테슬라, GM, 니콜라 등 자동차 관련 굵직한 회사들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에 발맞춰 세종공업도 계속해서 사업 다변화를 시도하는 동시에 기존 사업도 계속 확대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지분관계 

세종공업은 휠 스피드 센서, 수소센서 등의 주요 사업을 하고 있는 아센텍의 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으며 수소차 스택용 금속분리판 공급의 주요사업을 하고 있는 세종이브이의 지분을 100%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종이브이는 수소차용 금속분리판을 공급하기 위한 법인을 설립했으며 설립 이유는 수소차 생산량이 크게 증가하면 공급을 담당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수소차 핵심 부품은 금속분리판 이라고 생각합니다.)

 

 

 

한온시스템

한온시스템은 자동차 열 관리 시스템 제조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열 관리 시스템인 히터 코어, COD 히터, Endcell 히터 외에도 라디에이터, 쿨링젠 등 방열 시스템 사업도 영위하고 있으며 공기압축기 부품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로 주문자 생산방식으로 납품을 하고 있으며 국내에 대전, 평택, 울산, 아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냥 자동차 부품 제조를 하는 것이 아닌 친환경자동차 부품을 공급한다는 점이 한온시스템의 강점입니다. 현재 전기차와 관련해 세계 최초 고효율 히트펌프 시스템과 독자기술로 개발한 전동 컴프레서 등을 공급한다고 합니다.  자동차 부품 매출은 아시아의 경우 61.29%로 가장 높으며 유럽 48%, 미주 21%입니다. 

지분관계

한앤코오토홀딩스 유한회사가 50.5%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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