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산업분석

5G 유선장비 파악하기 (유비쿼스홀딩스, 오이솔루션, 다산네트윅스)

by Hs투자자 2020. 10. 3.
반응형

4차 산업

4차 산업이란 정보통신기술 융합 즉 초연결, 초지능, 초융합의 차세대 산업을 말합니다.

정보통신기술의 융합. 즉 초연결은 기존의 연결을 넘어선 초연결입니다. 연결은 그냥 통로일 뿐입니다. 이 통로가 막힘없이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려면 장비의 발전이 필수적이며 장비의 발전은 초연결을 가능케 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이 현실화되려면 필수적으로 통신장비의 발전이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사물인터넷 시대, 가상현실 시대, 빅 데이터 시대, 인공지능 시대, 자율주행 시대가 올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4차 산업혁명의 키 역할은 5G라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도 충분히 상승여력이 많이 남은 산업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2G ~ 5G

1992년쯤부터 2G(디지털 이동통신)의 등장으로 2001 3G를 통하여 우리가 음성 문자 전송, 인터넷 동영상, 멀티미디어 등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로부터 10년 후 4G(LTE)의 등장으로 인터넷 연결의 고속, 고품질 영상, 대용량, 보안 등이 갖춰지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10년이 지난 시점에서 5G는 초고속, 초대용량, 초저지연, 초연결을 가능케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완벽히 갖춰지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5G만 검색해도 "5G 안 터짐". "5G 너무 안 터짐 해결법은? LTE 데이터로 전환이 정답" 이러한 말들이 보입니다. 5G는 그냥 무늬만 5G인 것인가? 아직까지는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무선

 

 

 그 이유는 아직 망 구축이 덜된 이유입니다. 망은 통신망을 말하며 통신망에는 무선 통신망과 유선 통신망이 존재하는데 무선 통신망은 선이 없는 통신인 다른 말로 이동통신장비라고 합니다. 이동통신장비에는 기지국, 중계기 스몰셀 등이 존재하며 2019년 아주 핫 한 산업이었습니다. 이유 없이 무선장비 관련 주들이 올랐던 것이 아니었습니다. 폭발적인 무선 장비의 발주로 인하여 관련 주가 또한 폭발적으로 올랐습니다.

 

투자 집행순서

5G 통신장비 투자 집행순서는 주파수 경매, 시범 서비스를 제외하고 장비만을 놓고 본다면 무선장비인 기지국 중심으로 먼저 투자 집행이 들어가고 그 이후 유선장비 투자 집행하고 마지막으로 전송장비가 집행된다고 합니다.

 

유선

다음으로는 유선망인 광 네트워크 장비입니다. 광 네트워크 장비에는 광전송장비, 교환장비, 가입자 망 장비, 광 모듈, 광 소재 및 기타 장비들이 존재합니다.

 

5G는 무선망으로만 실현할 수 없다고 합니다. 실현할 수 있었다면 폭발적인 무선 장비들 발주로 인해서 "5G 안 터짐"이라는 말들이 안 나왔어야 했습니다. 진정한 5G는 데이터의 끊김 없이 빠르게 초저지연으로 트래픽을 소화하여야 하는데 소화하기 위해서는 유선망 고도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합니다. 현재 5G 사용자보다 LTE 사용자가 더 많습니다. 하지만 3G에서 4G로 사람들이 넘어오듯이 4G에서 5G로 넘어갈 것입니다. 그때 데이터의 끊김이 없고 모든 트래픽을 소화하려면 유선망 고도화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2019년이 무선망의 해였다면 20, 21년에는 유선망의 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