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하는 회사이다. 자동차 완성차 업체로는 GM, 메르세데스 벤츠, 마힌드라, 폴크스바겐, 르노닛산, 길리, 볼보, 도요타 자동차, BMW 등이 있음. 이외의 종속회사에서 금융 부문과 철로 부문도 영위하고 있다. 2020년 1분기 차량 부문 매출액이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금융부문은 12%로 할부금융, 리스, 신용카드 관련이고, 철도부문은 5.4%로 철도제작에 관련된 부분이다. 현대차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산업의 이해가 필요하다. 자동차 산업은 크게 6가지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제조와 완성차 조립, 판매, 정비, 할부금융, 보험으로 나뉜다.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제조에는 원자재와 부품으로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 고무, 유리, 플라스틱 등의 산업과 자동차 부품 산업으로 나뉜다. 자동차 산업은 전후방 연관 산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종합산업이다. 대표적인 종합산업인 만큼 자동차의 수요는 경기 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1. 현대모비스 시가총액: 21조 6,725억 (2020.8.13일 기준)
현대모비스는 모듈 및 부품 제조사업, A/S용 부품사업을 하고 있으며 세계 100대 자동차 부품 업체로 선정되었음. 모듈 및 부품 제조사업의 주요 제품은 섀시 모듈, 칵핏 모듈, FEM 등. 주요 원재료는 열연 철판, 알루미늄, 구리, 니켈, 아연으로 포스코, 현대제철 등에서 들어오고 있음. 2020년 1분기 가동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장 신설, 증설, 보안 투자를 진행했음. 투자금액 1490억 원이다. 최대주주는 기아자동차 17.28%이다. 그 외 특수 관계인 정몽구. 현대제철, 현대글로비스, 정의선, 박정구, 배형근 등 총합 31.22%이다.
2. 현대제철 시가총액: 3조 7,565억 (2020.8.13일 기준)
현대제철은 자동차뿐만 아니라 건설, 조선, 가전, 기계 등의 주요 원자재인 철강을 생산하는 기업임. 철강산업은 경기 변화에 탄력적이지만 생산은 비 탄력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음. 주요품목은 봉형강, 판재로 건축, 산업용, 자동차용, 강관, 조선용, 내외장재이고 매출 비율 90%를 차지하고 있음. 최대주주는 기아자동차로 17.27%이다. 그 외 특수 관계인 현대자동차, 정몽구, 박종성, 정호열, 박의 말, 이은택 등 총합 35.97%이다.
3. 현대위아 시가총액: 1조2,551억 (2020.8.13일 기준)
현대위아는 차량부품 사업, 기계사업을 영우하고 있으며 차량부품사업이 매출의 90%정ㅈ도를 차지하고 있음. 주요제품은 모듈, 엔젠, 등속조인트, 변속기, 터보모듈, 터보차져, 주물, 단조 및 금형제품 등으로 구성 되어있음. 현대, 기아 뿐만 아니라 GM, 르노닛산, 포드 등 완성차 업체로 공급 확대함 이외에도 친호나경차 관련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최대주주는 현대자동차로 25.35%이다. 그 외 특수관계인 기아자동차, 정의선, 신문상 등 총합 40.75%이다.
4. 아진산업 시가총액: 1,041억 원 (2020.8.13일 기준)
아진산업도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여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주요 부품은 자동차 차제 부품으로 매출의 89%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 기아차와 오랜 거래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현재 복합 다단 금형기술을 자체 개발하여 고강도 소재 성형기술을 확보하여 적용하고 있음. 당장은 아니지만 추후에 수소차 관련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동차 경량화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5. 에스엘 시가총액: 6,050억 (2020.8.13일 기준)
에스엘은 차량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부품은 램프, 샤시 등이고 현대, 기아, GM, 포드, Geely 등의 OEM에 납품하고 있음. 국내 해드램프를 60%이상 점유하고 있다. 이 해드램프는 신소재를 이용한 해드램프이며 수출용 자동차에 작용하고 있다고함. GM과 전력적 파트너로서 인정을 받았다고함.(회사측 입장), 상당수의 연구인력들이 있음.
6. 엠에스오토텍 시가총액: 746억 (2020.8.13일 기준)
엠에스오토텍은 1982년 자동차 차체 부품생산을 시작했음. 차량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동차 부품중 차제 부위가 주요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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